Ⅰ. 서론
‘창의성’이라는 말과 ‘역사’라는 말은 왠지 어울리지 않는 말 같다. 지금까지의 중, 고등학교 역사교육을 돌아보아도 ‘역사교과’는 ‘과거에 있었던 사건과 사실을 전달하거나 나열하여 암기’하는 교과였다. 그런 역사수업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1) 창의성에 대한 개념규
교육 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의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가 교육 내용과 방법의 주인이 되고 전문가의 위치를 확보하게 됨을 의미한다.
셋째, 지역 및 학교의 특성, 자율성, 창의성을 충분히 살려서 다양하고 개성있는 교
창의성을 학생 개개인의 자질로만 다루면 창의성교육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창의성은 그것을 키워줄 수 있는 풍토와 시대정신 같은 것이 있어야 가능하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표현활동에 자유를 주어야 한다. 적어도 수업중이나 특별활동을 할 때에는 학생들의 언어 표현, 동작 표현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
교육의 쇄신
1) 기본 능력의 배양
학습과 사고의 기본이 되는 언어 능력과 수리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2) 본 개념의 파악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 개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지적인 탐구 방법을 익힐 수 있 도록 지도 내용을 정선한다.
3) 창의력과 함양
이
ꋎ 우리나라 사회과교육 과정 발달사
1. 교수요목의 시기 (1946~1954) : 사회과의 도입
한국의 사회과는 1946년 미군정하에서 미국의 콜로라도 주의 Social Studies를 초등학교 교수 요수요목에 도입함으로써 성립하였다. Social Studies를 ‘사회 생활’로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며, 이는 공민, 지리, 역사,
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의 기능능력 목표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조직활용능력탐구능력문제해결능력의사결정능력사회참여 능력 등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을 신장시키는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 사회과에서 개발된 것이 바로 ‘탐구학습’, ‘개념학습’, ‘문제해결학습’, ‘의사결정학습’,
역사과에서는 수능이 실시된 지 오래되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논의들이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 수능시험에서의 논의는 평가체제의 변화가 비록 학교교육을 이상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본질적인 개혁은 아니라 할지라도 현재 주어진 조건 속에서 교육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차선책임을
Ⅰ. 서 론
현재의 역사교육과정이 있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교육과정은 그 동안에 많은 변화 과정을 거쳤다. 제7차 교육과정이 나온 이후로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겪으면서 국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2007년에 역사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 그러나 2009년 12월, 정부는 학생들의
교육의 자주성․중립성 보장, 전문성․특수성 신장과 관련
*독자적 성격 -교육행정만
①목표달성의 장기성과 목표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
②교육에 관여하는 제 집단(교사조직, 학생조직, 학부모조직, 지역사회조직 등)의 독자성과 협력성
③교육효과에 대한 직접적인